본문 바로가기

일상적인 정보

청귤효능/청귤세척/청귤청담기/청귤청보관


7월 중순부터 8월 말까지만 만날 수 있는 청귤은, 이 시기에 맞춰 청귤청을 담가야 해요.
청귤 자체가 주는 초록의 싱그러움이 예뻐 보여서 작년부터 레몬이나 유자청 대신 올해는 무조건 청귤청을 담거야지 마음먹다가 청귤청을 담가 봅니다.
청귤은 풋귤이라고도 부르고 있으며, 귤이 완전히 익기 전에 수확된 귤이예요.

청귤의 효능

1. 비타민 C가 팡팡

비타민C가 레몬의 10배에 달할 만큼 비타민으로 꽉 차 있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기미와 주근깨를 예방하고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안 먹을 수가 없겠죠?
다만, 청귤은 산이 풍부하여 청을 담거나 차로 우려먹기에 적합해요. 생으로는 먹을 수가 없어요.


2. 피로 해소
카로티노이드 성분과 펙틴이 골고루 함유되어있어서, 청귤은 노화를 방지해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 주어 혈액 순환을 고르게 해 줍니다.
성인병을 예방하면서 VIT.A 와 VIT.C가 면역을 증진시켜 피로 해소와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청귤 세척법
청귤은 베이킹 소다와 굵은소금으로 청귤을 하나씩 박박 문질러줘야지 청귤의 겉에 붙어있는 오염물질이나 농약을 제거할 수 있어요.
하나씩 닦고 있는 제 모습을 보면서 모두가 내년에는 담그지 않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충고를 해주셨습니다.
네 맞아요. 건강을 위해서 닦고는 있는데 그로 인해 스트레스와 짜증을 얻어냈습니다.

 

청귤 담그는 방법
깨끗하게 닦아낸 청귤을 식초 2-3방울과 함께 물에 30분간 담가놓습니다.
물에 건진 청귤의 겉 표면에 물기가 모두 마르도록 합니다.
청귤의 꼭지 부분은 쓴맛을 내기 때문에 꼭지 부분을 제외하고 2~3mm의 두께로 청귤을 슬라이스 하듯 잘라줍니다.
청귤과 설탕의 비율은 1: 1이나 1: 0.9의 비율로 켜켜이 쌓아줍니다.

 

몸에 좋다는 자일로스 설탕을 일부러 구매해서 사용했는데,
이거 일반 하얀색 설탕보다 잘 안 녹는 것 같습니다.

열탕 소독법
저는 40도 이상 열탕 금지라고 써져있는 글귀를 보면서도 집에 마땅히 커다란 유리병이 없어서, 중탕을 시도했습니다.
열탕 소독 시 절대 물이 뜨거운 상태에서 유리병을 넣으면 안 되고, 찬물에서 서서히 유리병의 온도가 올라가도록 가열합니다.
물이 끓고 5분 이상 방치하여, 유리병에 손을 댔을때 바닥 부분이 뜨거워졌을 때 조심히 유리병을 꺼냅니다.
유리병의 온도로 인하여 내부 유리병의 물기가 마르도록 방치합니다.
(절대 마른행주 등으로 내부를 닦는 것은 안됩니다)


청귤청 보관
실온에서 3일 정도 보관하여 설탕이 녹도록, 소독한 조리도구를 이용하여서 한번 위아래를 저어줍니다.
설탕이 녹은 것을 확인 후 냉장고에 보관하여 드시면 됩니다.

 


이제 올 겨울은 감기 걱정 없이 한 해를 보낼 수 있을 거 같다는 활기찬 희망이 생겼습니다.



다만, 청을 담그면서 느끼게 된 것은
청은 담그는 것보다 사서 먹는 것이 더 싸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에 아마 내년부터는 수제청을 사서 먹게 될 것 같습니다.
제 노동력에 비해서, 인터넷으로 주문하는 게 싸다는 것을 모든 것을 끝낸 후에야 알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