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적인 정보

타이베이의 상징 타이베이 101빌딩 즐기기, 딘타이펑, 샹산야경

타이베이 101의 정싱명칭은 '타이베이 국제금융빌딩' 이지만, 우리는 쉽게 타이베이 101로 부르고있다. 세계 3번째 높은 빌딩인 타이베이 101은 타이베이 시내 어디서든 볼수있는 초 고층 빌딩이다.

2009년까지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였지만, 현재는 가장 높은 빌딩 1위  아랍 에미리트 두바이의 부르즈칼리파(총 높이 828M)와 사우디아라비아 메카의 로얄 클락(총 높이 601M)보다 낮아 3위를 기록하고있다.

타이베이 101은 중화권의 문화를 바탕으로 건물이 설계되어 동양적 색채가 강한 건물이다.

'돈을벌다'라는 동사와 발음 비슷하다는 이유로 숫자 8을 사랑하는 중화권의 문화를 건물 디자인에도 응용한다.빌딩을 8개층씩 총 8단으로 구성해 겹쳐 핀 연꽃 모양으로 디자인 하였다. 타이베이 101 빌딩은 전체적으로 동양문화를 대변하는듯하다.


타이베이 101 가는방법

MRT 신이엔선 의 타이베이 101빌딩/ 무역센터 4번 출구

타이베이 야경을 한눈에 볼수있는곳 : 타이베이101 전망대

타이베이 101 전망대의 명물은 엘리베이터라고 할수있다. 이 엘리베이터는 5층에서 89층까지 37초만에 도달할수있는데, 속도는 1.010m/min으로 빠르기때문에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타이베이 101 전망대에서 내려다보는 전망은, 홍콩이나 다른 도시보다는 조금 밋밋하다.

특출나게 높은 건물이 없고, 단조로운 도심의 풍경을 360도  전방향으로 볼수있다는 유일한곳이라는 이유에서 꽤 인기가 높은 곳이다.

하지만 초 고층에 속하기때문에 날씨가 좋지 않은날이나, 안개가 끼는 날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을때가 있으니, 날씨가 좋은날에 전망대에 올라가는것을 추천한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89층에서 내려 2층계단을 더올라가면 91층에 옥외전망대가 있는데, 여기또한 날씨가 좋은날에 한해서만 개방한다.


타이베이 101빌딩  35층에 있는 스타벅스

타이베이 101의 전망대는 금액적 부담이 상당하다. 부담스러울때 우리가 선택할수 있는 2번째 야경을 볼수 있는곳은 스타벅스이다. 많은 스타벅스의 컨셉스토어와 마찬가지로 여기는 전망을 즐길수있다.

사무용 빌딩인 101빌딩은 일반인의 출입이 제한되어있어, 방문객에 한하여 입장을 허락한다.

예약을 먼저 해놓으면, 창가자리에 앉아 전망을 즐길수가있다.

국내에서 예약시, OTO 국제전화무료 어플을 사용하여, 국가선택을 대만으로 하여 전화를 걸어야한다.

이때 사용되는 전화 번호는 +886 2 8101 0701

대만에 입국하여 스타벅스 예약을 원할때에는 02 8101 0701 번호로 전화하여, 인원과 도착시간을 알려주면

예약번호를 알려주는데 이것을 메모하였다가 입장 시간 최소 10분전에 픽업장소에서 대기하여야 한다.

예약은 최대 1주일에서 최소 1일전까지 예약이 가능한데, 통화는 영업시간내에만 받으니 영업시간내에 예약을해야한다.

단, 입장시 주의사항이있는데, 이때 슬리퍼나 반바지차림은 입장이 불가하니 유념하도록한다.

또한, 입장하여 1인당 최소 소비금액을 정해두었는데 250NT를 사용하여야한다.

타이베이의 상징인 타이베이 101빌딩이 없는 야경과 전망은 생각보다 많이 밋밋하다.


타이베이 101 빌딩의 딘타이펑

샤오롱바오는 중국본토나 대만, 홍콩등 중화권전역과 전세계의 중국요리 레스토랑에서 먹을수 있는 중국식 만두요리입니다. 상하이 서북의 난샹에서 만들어졌다하여 난샹 샤오롱바오, 남상만두, 샤오룽탕바오, 샤오롱이즈바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샤오롱바오의 특징은 다진고기와 육수가 만두소로 들어가있는것입니다. 만두피에 만두소를 넣을때 육수는 차갑게 식혀 젤라틴화하여 굳은것을 넣어 찌면, 육수를 품은 샤오롱바오가 탄생합니다. 샤오롱은 작은 찜기, 바오는 만두를 의미합니다.  중국의 청나라때부터 우시, 상하이등 중국의 지앙난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마다 크기나 모양 등의 특징은 조금씩 달라도, '얇은피와 진한 육즙의 만두소'라는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있습니다.


타이페이101빌딩 지하1층 푸드코트에도 딘타이펑 체인점이있습니다.

워낙 악명높은 대기줄로 유명한곳이지만, 점심과 저녁의 중간시간정도였기에 왠만큼 기다릴수있을것같아서 대기표를 뽑았습니다. 2인, 3인, 5인이상 따로 대기번호를 발부하기때문에, 2인은 단체보다 확실히 대기 시간이 짧은것같습니다.

지하 1층에 푸드코트와 다른 식료품을 판매하는곳들을 구경하면서 30분정도 기다렸더니 대기번호가 뜨면 자리로 안내해줍니다. 전 세계적인 기업이다보니, 업무가 꽤 세분화 되어있습니다.

투명유리창안으로 샤오롱바오를 빚고있는 직원들이 꽤 많습니다.  따뜻한 쟈스민차 한잔씩 하고있으면, 금새 음식이 나옵니다.

샤오롱바오 5pcs 105NT

샤오롱바오맛있게먹는방법은 샤오롱바오를 수저에 올리고 만두피를 찢어 안에있는 육즙을 터뜨린후 먹어야 합니다.

만두피가 찢어지면서 터지는 육즙을 맛을 온전히느끼는 방법은 입안에서 터뜨려먹는것이지만, 너무 뜨거운경우에 입천장을 델수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수저에 육즙을 먼저 먹고, 그 위에 초간장에 살짝찍은 생강채를 얹어서 먹는것이 가장 맛있습니다.

직원들의 유니폼에는 구사할수 있는 언어를 뱃지로 만들어 달고있습니다. 그래서 주문을하거나, 불편사항에대해서 발빠른 대처가 가능합니다.

가방을 넣어서 보관할수있는 보관함이나, 꽤 깔끔한 분위기에서 한끼 식사를 하기 딱 좋은곳같습니다.

한국인들의 취향이나, 전세계인들의 사랑을 받을만한 곳임은 확실합니다.



타이베이 야경 명소 샹산  


타이베이 101빌딩이있는 야경사진을 찍기위해서 샹산에 오른다. 샹산역 2번 출구로 나와 공원을끼고 가다보면 샹산입구가 나온다. 꽤 입구가 작아서, 여기가 맞나 싶을때 사람들이 거기가 맞다고 거기로 올라가라고 한다.

샹산 전망대는 입구에서 부터 20~30분정도 걸리는데 생각보다 가파른 계단때문에 꽤 숨이 차다.

올라갈때 꼭 물한병챙기고, 모든 짐은 최소화하는것이 좋다.

너무 해가 지고, 어두워졌을때는 계단도 가파르고, 인적도 드문곳이기때문에 위험할수있다.

밤이 너무 늦은시간에는 가지 않는것이 좋을듯하다.

샹산 전망대에는 현지인들이 꽤 많이 와있다. 타이베이 101빌딩을 합성해 놓은것같은 모습에 절로 사진이 찍어진다. 비로소 원하던 사진을 찍은것같다. 타이베이 101이 있는 타이완의 야경 이것으로 이번 여행은 꽤 만족스러운듯 하다.

대만스러운 사진한장을 건진기분이다.